1. 난무오의 기본개념
파워 모드에서는 빨피(체력점멸 상태)일 때 기 게이지를 소모하여 '잠재오의'라는 진초필 개념의 기술을 사용할 수 있는데, 스피드 모드에선 그 대신 '난무오의'라는 것을 사용할 수 있다.
잠재오의를 사용하려면 빨피상태에 기 게이지가 차있는 조건이어야만 하지만, 난무오의는 기 게이지만 차있으면 체력상태와 무관하게 언제든 사용할 수 있다.
또한 난무오의 첫 타 히트 직후 4가지 중 한 패턴으로 골라서 사용할 수 있으므로, 숙달된다면 상대방의 가드를 혼란시켜 일정 수준의 데미지를 꽤 줄 수 있다.
2. 난무오의 종류
전 캐릭터마다 공통적으로 4가지의 난무오의가 존재하는데, 기본 루트를 제외한 나머지 3가지 루트는 캐릭터에 따라 키 진행이 조금 다르다.
* 타입별 캐릭터 목록
노멀 타입 - 카에데, 유키, 아카리, 히비키, 와시즈카, 오키나, 카가미, 노멀 카에데
파워 타입 - 세츠나, 주조, 아마노, 무쿠로, 시겐, 황룡(보스)
테크니컬 타입 - 모리야, 코지로, 이열화, 잔테츠
1) 기본 루트
가장 기본적인 난무. 띄우기를 제외하면 데미지가 가장 낮다. 캐릭터에 따라 중간 공격 도중 하단가드가 불가한 중단판정 공격이 나가는 경우도 있다.
전 캐릭터 공통 : a - b - c - a - b - c - a - b - 26c
2) 하단 루트
난무오의 단독으로는 대개의 경우 데미지가 가장 센 루트. 난무오의 중간에 하단공격이 들어간다.
* 노멀 타입 캐릭터 : a - b - c - a - b - c - c - b - 26a
* 파워 타입 캐릭터 : a - b - c - a - b - c - c - 26b
* 테크니컬 타입 캐릭터 : a - b - c - a - b - c - c - b - a - 26c
3) 띄우기 루트
상대를 매우 높이 띄우는 루트. 이 난무오의 단독으로는 기본 루트보다 약한 경우도 있으나, 반대로 캐릭터에 따라 초오의 같은 강력한 추가타가 들어가는 경우도 있다.
*노멀 및 테크니컬 타입 캐릭터 : a - b - c - 2c - a - 2c - 6b+c
*파워 타입 캐릭터 : a - b - c - 2c - 2c - 6b+c
4) 특수 루트
난무오의 단독으로는 하단 루트와 다음으로 강하거나, 특정 캐릭터의 경우 하단 루트보다 더 강한 루트. 커맨드가 복잡한 편이지만 중단과 하단공격이 하단 루트보다 더 섞이기 때문에 상대방 가드에 더 혼란을 줄 수 있다.
*노멀 타입 캐릭터 : a - b - c - 2c - a - b+c - a - 26b
*파워 타입 캐릭터 : a - b - c - 2c - b+c - 26b
*테크니컬 타입 캐릭터 - a - b - c - 2c - a - 6b+c - a - b - 26b
3. 각 캐릭터별 난무오의 데미지표
2타섞임이라는 뜻은 난무오의 도중 몇몇 버튼이 2타를 낸다는 뜻이다. 숙달 시 2타를 낼 때까지 기다렸다가 다음 버튼을 눌러 난무오의를 진행할 수 있다. 미숙달 시 굳이 2타까지 안 내고 다음 버튼을 눌러도 난무오의 진행이 끊기진 않는다.
커맨드타입 | 일반 | 하단 | 띄우기 | 특수 | 띄우기-초오의 | |
카에데 | 노멀 | 110 | 138 | 80 | 125 | 139(활심복룡) 132(활심성룡) |
모리야 | 테크니컬 | 109 | 138 | 96 | 134 | 120 |
유키 | 노멀 | 110 | 138 | 115 | 125 | 120 |
세츠나 | 파워(2타섞임) | 121 | 139 | 79 | 131 | 136 |
아카리 | 노멀 | 113 | 134 | 80 | 126 | 154 |
주조 | 파워 | 109 | 136 | 81 | 138 | 147 |
아마노 | 파워(2타섞임) | 115 | 167 | 115 | 148 | 126 |
히비키 | 노멀 | 113 | 138 | 80 | 125 | 140 |
와시즈카 | 노멀 | 108 | 135 | 80 | 125 | 143(약 준살) |
코지로 | 테크니컬 | 109 | 138 | 71 | 140 | 125 |
오키나 | 노멀(2타섞임) | 111 | 117+35 | 81 | 125 | 145 |
무쿠로 | 파워(2타섞임) | 127 | 134 | 85 | 144 | 93 |
이열화 | 테크니컬(2타섞임) | 100 | 147 | 80 | 121 | 153 |
잔테츠 | 테크니컬(2타섞임) | 110 | 126 | 80 | 131 | 132 |
카가미 | 노멀 | 110 | 140 | 115 | 132 | - |
시겐 | 파워 | 113 | 125 | 115 | 133 | 126 |
노멀 카에데 | 노멀 | 89 | 109 | 61 | 98 | 110 |
황룡 | 파워(2타섞임) | 114 | 96+67 | 71 | 142 | 138(청룡) |
4. 난무오의 실전 사용 패턴
난무오의는 전 캐릭터 공통으로 기 게이지가 차있을 때 22a나 22b로 시동할 수 있는데, 22a는 하단가드 불가한 중단, 22b는 중단가드 불가한 하단 공격으로 시작한다. 보통 서있을 때 마구잡이 던지기 식으로 사용하는 것은 아니고, 특정 상황에 맞춰 사용하여 명중시키는 것이 좋다.
1) 지상에서 상대의 점프공격 튕기기 성공 직후 : 확정히트
2) 지상에서 상대의 지상공격 튕기기 성공 직후 : 확정히트
3) bc띄우기로 상대를 스턴시킨 직후 : 항상 확정히트는 아니고 조건이 좀 필요하다. 상대가 스턴을 풀지 않고, 거리가 가까워야하며, 대시속도가 시겐처럼 느리지 않아야 한다.
4) 접근해서 짧은 연살참(a - b 혹은 a - a - b)을 히트시킨 직후 : 연살 후 콤보로 들어가는 것은 아니며, 난무오의 발동 후 대점프로 피하려는 상대에게는 히트한다. (소점프 튕기기 시전 시 난무오의를 거는 쪽이 반격 당한다) 콤보로 들어가는 것이 아니라서 난무오의가 히트한 시점부터는 콤보횟수가 리셋되기 때문에, 데미지 보정을 받지 않는다.
5) 다운된 상대가 일어날 때 타이밍을 노려서 사용 : 제자리에서 일어나거나 구르기로 일어나는 시점을 절묘하게 노려 사용.
6) 특정 캐릭터가 특정 공격을 히트시킨 후 사용 : 특정 기술을 히트시킨 후 난무오의가 들어가는 경우가 있다.
* 카에데 - 람토 히트 후 난무오의
* 세츠나 - 무명 오의 추 히트 후 난무오의
* 아마노 - 필지를 끝까지 모아서 히트시킨 후 난무오의, 고비차로 반격성공 직후 난무오의
* 히비키 - 접근해서 벤다(상대가 다운시키도록 클린히트) -> 거합한다 캔슬 -> 난무오의, 수월을 뚫는다 히트 후
* 코지로 - 점프하여 최고점에 있는 상대에게 산화 히트 -> 난무오의
* 오키나 - b로 발동한 귀무 지를 지상에서 클린히트 시킨 후 난무오의
* 잔테츠 - 초오의 단강인을 지상에서 2타까지 클린히트시킨 후 난무오의
* 카가미 - 점프한 상대에게 강염습 히트시킨 후 난무오의
* 시겐 - 구석에서 최대한 접근하여 열포후 단발히트시킨 후 난무오의
* 노멀 카에데 - 구석에서 람토 히트 후 난무오의
7) 공중낙법한 상대에게 사용 : 아래와 같이 두 가지 경우가 있다.
공중낙법하면 상대방의 대공기를 예상하여 튕기기를 시도하는 경우가 있다. 상대방이 대공기를 사용하지 않으면 헛튕기기가 되므로 이 후 지상에 착지했을 때, 약간의 딜레이를 노려 난무오의를 히트시키는 것.
상대에게 낙법이 불가한 공중콤보를 몇 번 먹이다가, 낙법이 가능한 추격타를 1회 맞춘 후 공중낙법을 유도한 뒤 헛점을 노려 난무오의를 히트시키는 것.
5. 난무오의 잡지식
1) 아마노 하단 난무는 상대가 가드 시 하단 마지막 공격이 나가지 않는다. (잡기인데 모션이 아예 나가질 않음)
2) 오키나와 황룡 하단 난무는 시작부터 클린히트했더라도 마지막 공격이 가드 당한다.
3) 시겐 일반 난무는 상대가 가드 시 하단 마지막 공격이 나가지 않는다. (잡기 실패모션 발생)
4) 노멀 카에데 난무오의를 하단으로 발동 시 가드불능? (컴 버그 추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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