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월화의 검사 2 공략 (The Last Blade 2 Guide)/기본 시스템 (Basic systems)

국내 유저용 하우스룰. (월화의 검사 2, 월검 2 공략)

by zyclant 2022. 4. 9.




2005년~2007년 동안 SNK게임들을 온라인 플랫폼 형태로 서비스했던 사이트가 있었으니, 이름하여 '포포루'라는 곳이었다.

이 사이트에서 당시 유행했던 SNK의 대전 격투게임 넷플이 성행했는데, 버그가 많았던 월검2 특성 때문에 유저간에 '이런 것들은 지켜가며 게임하자'는 불문율 같은 것이 정립되었다.



1. 모리야 순캔 금지

특수이동기인 대도 보월을 편법으로 발동하면 사용 후딜레이가 없어지는, 말 그대로 진짜 순간이동이 되는 버그가 바로 '순캔(순간이동 캔슬)'이다. 순캔을 사용하는 방법이 2가지가 있는데, ac를 이용한 방법과 사용 직후 상대방 공격에 맞춰 가드를 당겨주는 방법이다. 이 중에 금기시하는 기술은 전자인 ac 순캔인데, 이를 이용하면 이론상 무한 콤보도 가능했기 때문이다. 무한콤보용이 아니더라도 평시에 순캔으로 슉슉 왔다갔다하다가 갑자기 공격을 해오는 패턴 위주이기 때문에, 상대하는 입장에서는 온전히 감당하기가 힘들다.




가드를 당겨주는 형태의 순캔은 일명 '백순캔(back 순캔)'이라고도 부른다. 대도 보월을 사용하여 모리야가 화면에서 사라지는 순간 상대방이 공격 중일 경우, 모리야 쪽이 가드를 당기면 가드모션과 함께 순캔이 되버리는 현상이다. 보통은 상대방의 공격 헛치는 상황을 노려 c발동 백순캔을 사용한다. 하지만 이를 간파한 상대방이 공격하지 않으면 가드모션이 나오지 않고 대도 보월의 사용 후딜레이 모션이 그대로 나오기 때문에, 바로 콤보 한 세트를 허용하게 되므로 리스크가 매우 큰 버그성 기술이라고 할 수 있다. 이런 리스크 탓도 있고, 애초에 상대방의 공격을 예측하고 c발동 대도 보월을 사용하면 대부분 상대방의 뒤를 잡게 되고 반격이 가능한 점 때문에, ac순캔에 비해서 하우스룰을 엄격히 적용하진 않는 편이다.

 




2. 비비기 퍼지가드 후 딜레이 캐치 금지

상대방이 해오는 연속공격의 판정이 중단이냐 하단이냐에 맞춰서, 방어하는 쪽도 가드를 서서 하다가 앉아서 하는 것은 당연하다. 그러나 공격이 들어오는 내내 위아래로 비비듯 앉았다가 일어서기를 반복하면 가드 경직이 줄어드는 버그가 있는데, 이를 이용해 상대방의 공격을 가드하는 도중에 반칙성으로 빠른 딜레이캐치를 하는 경우가 있다. 스피드 모리야의 중하단 이지선다 연살참을 거의 모두 막아냄과 동시에 확정반격까지 가능해지는, 쉽게 말해 공격하는 쪽이 아주 불리해지는 버그.
(혹자는 이를 '무적방어술'이라 칭하고 사용하기를 적극 권장했는데, 엄연히 버그플레이이므로 지양해야한다고 본다)

 

 

 

1) 상대방의 전체 연살참을 판정에 맞게 가드를 바꿔 모두 가드한 뒤 딜레이캐치 반격 : 가장 이상적

(앉았다가 일어서서 가드를 비비는 것처럼 가드하는 것이 아니라, 들어오는 순간순간에 맞춰서만 앉아 일어서는 전환하는 것을 말한다)

 

2) 상대방의 하단공격 가드 후 4a : 퍼지가드 딜레이캐치가 발생하지만 허용

 

3) 상대방의 상/중단공격 가드 후 2c : 퍼지가드 딜레이캐치가 발생하지만 허용

 

4) 상대방의 연살참 중 약베기들을 앉아서 모두 가드하는데 성공한 후, 상대가 강베기를 내밀 때 4a : 퍼지가드 딜레이캐치가 발생하지만 허용

(보통 이 경우에는 가드하는 쪽이 아예 튕기기를 시전하여 공격하는 쪽 상대를 잠시 무력화시킨 후, 콤보 반격을 하는 게 대부분이긴 하다)

 

5) 상대방의 연살참 중에서 약베기를 가드하다가 앉아 일어서 반복 후 반격 : 버그성 퍼지가드 딜레이캐치로 불허

 

6) 상대방의 모든 단타성 견제(5a, 4a, 2c 등)와 모든 단타성 점프공격을 가드하자마자 앉아 일어서 반복 후 반격 : 버그성 퍼지가드 딜레이캐치로 불허

 


이것을 아는 쪽이 이 점을 이용해서, 본인은 공격을 일절 하지 않고 상대방이 공격해올 때 이 버그를 이용해 확정적으로 반격만 하는 식으로 게임을 진행하는 경우도 있다. 방어하는 쪽이 이기고, 공격하는 쪽이 지는 게임인 것이다. 결국 방어만 잘 하면 무조건 이기는 게임이 되버리는데, 그럼 이 게임을 플레이하는데 있어서 과연 무슨 재미와 의미가 있을까?



3. BC스턴 해제 금지

스피드/극 모드에서는 b+c를 눌러서 나가는 띄우기(통칭 bc 띄우기, 혹은 bc 중단)를 사용할 수 있다. 이를 앉아 가드한 상태로 맞으면 가드가 풀리면서 비틀거리는 스턴이 잠시 부여되는데, 이 때 맞은 쪽에서 버튼 연타로 빠르게 해제할 수가 있다. 시스템적으로 가능하게끔 만들어놓은 부분이라 엄밀히 따지면 해제해도 비난받을 일까지는 아니지만, '가드 실수로 부여된 패널티를 인위적으로 해제하면 안 된다'는 도의적인 문제로 생긴 규칙이라고 본다. 비슷한 경우로, 잔테츠와 이열화의 초오의 1타 히트 시 스턴도 해제가 가능하지만 이 역시 임의로 해제하면 안 된다.

 

 

 

 

4. 무한 콤보 금지

애초에 180이라는 한계 데미지 상한선이 존재하긴 하지만, 타임아웃이라는 시스템 때문에 무한 콤보를 쓰는 쪽이 무조건 유리하다. 또한 당하는 쪽 입장에서는 당연히 기분이 좋을리도 없다.

잔테츠 : 유영인 무한, 점프 약베기 및 차기 무한

무쿠로 : 대시 공격-4a 조합 무한, 기어가기 무한

이열화 : 대시 4a 무한

아카리 : 구석 부주창섬 무한

모리야 : ac순캔 연살참 무한

노멀 카에데 : 점프 차기 - 버그성 강베기 조합 무한

카마미 : 6b - 2c - 4ac - 6b.. 조합 연살참 무한




5. 잔테츠 영법사-골파베기 역가드 남발 금지

영법사를 근접사용시 순식간에 역가드 상황이 생기는데, 고인물도 육안으로 캐치하기가 힘들만큼 빠르다. 뉴비가 이런 상대 만나면 그냥 죽어야 한다. 이 외에도 전반적으로 사기급 성능을 가졌기 때문에, 포포루 시절에는 아예 '잔테츠/이열화/무쿠로를 사용하지 말자'는 추세였다고 한다.



6. 이열화 하 남발 금지

일명 무다데스. 잡기를 제외한 전신 무적 회피기인데 중단과 하단 파생기도 있다. 중단 파생기의 경우 판정이 좋아 준대공기 수준인데 앉아 가드가 불가능한 중단이라서 당하는 입장에선 매우 성가시다. 이 외에도 전반적으로 사기급 성능을 가졌기 때문에, 포포루 시절에는 아예 '잔테츠/이열화/무쿠로를 사용하지 말자'는 추세였다고 한다.



7. 무쿠로 기어가기 남발 금지

프레임 드랍의 주요 원인 중 하나다. 특히 이열화/잔테츠 스테이지나 와시즈카/코지로/무쿠로 스테이지에서 사용 시 게임이 어려워질 정도. 이 외에도 전반적으로 사기급 성능을 가졌기 때문에, 포포루 시절에는 아예 '잔테츠/이열화/무쿠로를 사용하지 말자'는 추세였다고 한다.




대전툴로써 이런 안 좋은 점들을 갖고 있다고 봐야한다. 외국 유저들은 위의 규칙 거의 대부분을 무시하고 진행하는데, 이와 같은 룰을 얘기하고 이해시키려고 해봤자 좋은 소리는 못 듣는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