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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얼바우트 아랑전설 2 공략 (Real Bout Fatal Fury 2)/기본 시스템 (Basic systems)

라인 시스템 (Main & Sway line system) (리얼 바우트 아랑전설 2, 리얼바웃 2, 메인, 스웨이)

by zyclant 2022. 12. 2.

메인 라인에 위치한 테리와, 스웨이 라인에 위치한 앤디의 모습.

 

 

 

 

메인 라인에 동시에 위치한 테리와 앤디의 모습. 참고로 스웨이 라인에는 양측이 동시에 들어갈 수 없다.

 

 

1. 라인 시스템의 개념

 

최상단의 캡쳐와 같이, 본작의 스테이지는 2개의 라인으로 이루어져 있다.

 

- 라운드 개시 시 기본으로 위치해있으면서, 게임플레이 시 주로 이용하게 되는 메인 라인

 

- 메인 라인에서 공격 회피 목적 등으로 잠시 이동하게 되는 스웨이 라인

 

 

 

2. 스웨이 라인으로 이동했을 때의 특징

 

1) 메인 라인에서 행하는 일반적인 공격들 대부분을 자동으로 회피한다.

 

2) 필살기, 초필살기, 잠재능력, 앉기, 앉아서 전진, 점프를 사용할 수 없다.

3) 스웨이 라인으로 이동한 후 메인 라인으로 복귀할 때 단순 이동, 구르기, 상/중/하단 판정 공격 등의 액션이 가능하다.

 

4) 대시, 백대시를 하면 자동으로 메인 라인으로 돌아온다.

5) 전/후진 및 점프방향키를 유지할 경우 스웨이 라인에 계속 머무르게 된다.

 

6) 단순 이동 복귀, 대시 및 백대시 후 자동 복귀할 때 무방비 상태가 된다.

 

7) 스웨이 상태에서 메인을 향해 b나 c로공격해올 때, 메인 측이 제자리 점프 공격을 할 경우 스웨이 측이 불리하다.

    (스웨이에서 a로 공격할 때도 잘 해봐야 크로스카운터가 발생하고 스웨이 측이 이기진 못 한다)

 

 

 

3. 메인 라인에서 스웨이 라인의 상대에게 취할 수 있는 행동

 

 

참고로 본작에서는 스웨이 라인으로 양측 캐릭터가 동시에 들어갈 수 없게 되어 있다.

(영상 초반에 오타가 있는데, 중단공격이 아닌 상단공격이다. 상단공격이기 때문에 스웨이 라인에서 하단가드를 했을 경우 메인의 d를 가드하지 못하고 맞게 된다)

 

 

 

4. 스웨이 라인에서 메인 라인의 상대에게 취할 수 있는 행동

 

3번의 경우보다 더 다양한 행동들을 취할 수 있다.

 

 

스웨이에서 메인라인으로 복귀하는 공격 중 c로 행하는 강공격의 경우, 야마자키와 기스는 하단 판정이다.

 

 

 

5. 대CPU전에서 볼 수 있는 1라인 스테이지

 

메인 라인 하나만 사용하는 1라인 스테이지도 존재한다.

 

쳉 신잔 스테이지.

 

 

야마자키 류지 스테이지.

 

 

홍 푸 스테이지.

 

 

리 샹페이 스테이지.

 

홍콩(쳉, 야마자키)과 차이나타운(홍푸, 샹페이)으로 총 2개의 1라인 스테이지가 있다. 아케이드 기판 설정인 MVS 바이오스로 부팅한 상황이라면, 대인전에서는 무조건 2라인 스테이지로 나오게 되어 있으므로 대CPU전 컴까기 때나 볼 수 있다.

(만약 가정용 기판 설정인 AES 바이오스로 부팅한 상황이라면, 옵션에서 라인 셀렉트를 ON으로 선택해놓고 매 대전 시작 전에 2라인 혹은 1라인 스테이지 중 하나로 골라서 해볼 수는 있다)

 

상대방을 스웨이 라인으로 보내버리는 공격을 히트시킨 경우, 상대방이 스웨이 라인 벽에 맞고 다시 튕겨져 나오면서 메인 라인으로 복귀하게 된다. 이때 피격 판정이 생기기 때문에 캐릭터마다 공중 콤보를 이어줄 수 있다.

 

 

스웨이 라인으로 이동할 수 없기 때문에, 스웨이 상태에서 사용 가능한 필살기 혹은 사용 중에 스웨이 상태가 되는 필살기는 사용할 수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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