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월화의 검사 2 공략 (The Last Blade 2 Guide)/기본 시스템 (Basic systems)

[기본] 용어 설명

by zyclant 2022. 4. 18.


월검2의 기본 시스템과 게임흐름을 이해하기 위해 필요한 필수요소들에 대한 내용이다. 월검2 뿐만 아니라 여타 격투게임들에도 공통적으로 적용되는 부분도 있다.



1. 경직, 딜레이, 속도, 판정 등

1) 가드백 : 상대방의 공격을 가드했을 때 내가 뒤로 물러나는 거리. 구석에서는 내가 아닌 상대방이 뒤로 밀려난다.

2) 가드경직 : 상대방의 공격을 가드한 직후, 내 쪽에서 기본기나 기술을 내밀 때까지 걸리는 시간.

3) 히트백 : 상대방의 공격을 맞았을 때 내가 뒤로 물러나는 거리. 구석에서는 내가 아닌 상대방이 뒤로 밀려난다. 상대를 구석에 몰아넣은 상태면 히트백이 다소 줄어서, 평지에서 안 되던 콤보가 가능한 경우도 자주 생긴다.

4) 히트경직 : 상대방의 공격을 맞은 직후, 내 쪽에서 기본 대기 상태(기본기나 기술을 내밀거나 가드를 할 수 있는 상태)로 돌아갈 때까지 걸리는 시간.

5) 발동(발동속도, 발동프레임, 선딜레이, 선딜) : 기본기/오의/초오의/잠재오의/잡기 등의 모든 공격동작들이 '히트판정'을 가질 때까지 걸리는 시간. 발동이 빠른 기본기와 발동이 느린 기본기를 양측이 동시에 사용하면 당연히 발동이 빠른 기본기가 이긴다. 철권 같은 게임에서 흔히 말하는 '프레임'과 비슷한 개념.

6) 후딜(후딜레이) : 기본기/오의/초오의/잠재오의/잡기/대시/튕기기 등등 모든 동작들을 시전한 후, 기본 자세로 복귀할 때까지 걸리는 시간. 

7) 딜캐(딜레이캐치) : 후딜레이 상태인 상대방에게 내 쪽에서 기본기를 내밀어 히트시킨 뒤 콤보로 이어주거나, 오의/초오의/잠재오의를 단발로 히트시키는 반격행위.

8) 히트판정 : 기본기/오의/초오의/잠재오의/잡기 등의 모든 공격동작들을 시전했을 때, 상대방에게 닿을 경우 히트로 인정되면서 데미지를 주는 부위. '판정이 사기적이다'라고 한다면 보통 이 히트판정 범위가 굉장히 넓고 긴데, 아래의 피격판정은 좁은 경우를 말한다.

9) 피격판정 : 기본기/오의/초오의/잠재오의/잡기/대시/튕기기 등등 모든 동작들을 시전하는 도중에, 상대방이 시전한 공격에 닿아서 데미지를 입을 수 있는 부위. 피격되면 시전 중이던 동작이 취소되면서 히트경직 상태에 들어간다.

 

10) 히트박스 : 2가지 뜻이 있다. 첫 번째는 각 캐릭터들이 갖고 있는 모든 기술(기본기+필살기+초필살기 등)들의 히트판정과 피격판정을 정리해놓은 것. 두 번째는 변종 조이스틱의 상품명을 뜻한다.


11) 상단 판정 공격 (상단) : 점프 중 행하는 공격들. 점프 중 상황이나 지상에서 서서 가드 가능하지만, 지상에서 앉아서 가드할 수는 없다.

12) 중단 판정 공격 (중단) : 지상에서 서서 행하는 공격들. 월검2에는 중단 공격이 2가지로 나뉘는데, 앉아서 가드가 가능한 중단공격(지상에서 행하는 대부분의 공격)과 앉아서 가드가 불가능한 중단공격(스피드/극 모드의 bc 기본기, 모리야의 수무월, 잔테츠의 영법사-안개가르기 등)이 있다.

13) 하단 판정 공격 (하단) : 지상에서 앉아서 행하는 대부분의 공격들. 서서 행하는데 하단 판정인 공격도 가끔 있다.

14) 리치 (사거리) : 기본기/오의/초오의/잠재오의/잡기 등 모든 동작들이 '히트판정'을 지니게 되는 거리.

15) 캔슬 : 기본기를 시전한 후 기본기의 후딜레이가 끝나기 전에 다른 오의/초오의/잠재오의 등을 사용하는 것. 기본기의 후딜레이 동작을 취소(cancel)하고 다음 기술로 연결하는 것이라고 보면 된다.

 

16) 카운터 : 내 쪽에서 뭔가 동작을 행하는 도중에 상대방의 공격에 맞은 상태. 보통 내 쪽에서 사용한 동작의 히트 판정이 나오기 전인 발동(선딜레이) 상태나, 동작을 사용한 후 기본자세로 복귀하는(후딜레이) 상태에서 상대방의 공격에 맞았을 때를 가리킨다. 카운터 당하면 당연히 데미지를 더 받는다.




2. 이동 관련

1) 대시 (대쉬) : 전방을 향해 뛰어가는데, 사용자가 멈추거나 점프할 때까지 무한정 달려가는 것. 시겐만이 유일하게 대시가 아닌 '프론트 스텝'을 보유하고 있는데, 전방을 향해 일정거리를 약간 빠르게 이동한 후 멈춰버린다.

2) 백스텝 : 후방으로 한걸음 폴짝 뛰어서 후퇴하는 것. 월검2에서 백스텝을 쓰면 지면에서 살짝 떠서 후퇴하기 때문인지 하단공격과 땅바닥에 붙어서 전진하는 장풍(각성 카에데)을 회피한다.

3) 소점프 (소점) : 낮은 높이로 점프하는 행위. 하단 공격과 잡기를 회피하며, 판정 나쁜 중단 공격도 피하는 경우가 있다. 근접공방 상황에서는 이 소점프 공격이 매우 강력한 공방수단이 되기 때문에 반드시 숙달해야하는 부분. 점프 중 상대방의 점프공격은 가드할 수 있지만, 땅에 발을 딛고 행하는 공격은 가드할 수 없다(튕기기는 가능하다). 시겐만이 유일하게 소점프를 할 수 없다.

4) 대점프 (대점) : 높은 높이로 점프하는 행위. 점프 중 상대방의 점프공격은 가드할 수 있지만, 땅에 발을 딛고 행하는 공격은 가드할 수 없다(튕기기는 가능하다).

5) 헛점프 : 상대에게 접근하기 위해 점프를 하면서 공격없이 그냥 착지하는 것. 상대와 근접공방 시 제자리 헛점프를 하는 경우도 있다. 헛점프의 의도는 상대방으로 하여금 점프공격을 예상한 튕기기를 유도해내는 것으로, 정작 내 쪽에서는 점프공격 없이 착지하자마자 콤보로 딜레이캐치를 하려는 게 목적이다. 페인트(faint)의 일종.




3. 공격 및 가드 관련

1) 기본기 : a, b, c와 같은 버튼을 단순히 누르는 것 혹은 방향키 조합으로 나가는 기본적인 공격동작들. 동일한 입력으로 전 캐릭터 공통으로 동일한 작용을 하는 동작이라면 기본기라고 보면 된다.

2) 특수기 : 특정 커맨드 입력과 a, b, c 중 한 버튼을 같이 입력 시 나가는, 특정 캐릭터만의 고유한 특수동작들. 공격판정이 있는 경우가 있고 단순 특수이동기라서 공격판정이 없는 경우도 있다.

3) 잡기 : c+d를 같이 눌렀을 때 행할 수 있는 잡기. 뒷방향을 누르면서 잡기를 시전하면, 그냥 잡기랑 다르게 상대가 다운되는 방향이 반대로 변한다. 발동속도가 굉장히 빠르기 때문에 상대방의 동작과 동시에 잡기를 사용하는 경우 상대방 동작이 끊기고 잡혀버리는 경우가 잦다. 단, 잡기에 실패했을 경우 실패모션이 나오면서 후딜레이가 생긴다. 월검2에서는 기본 잡기를 풀 수 없다.

4) 커맨드 잡기 : 특정 커맨드 입력과 a, b, c 중 한 버튼을 같이 입력 시 나가는, 특정 캐릭터만의 고유한 잡기. 잡기와 마찬가지로 발동속도가 빠르며, 실패모션이 있다. 오의와 같은 취급이기 때문에 사용했을 때 실패모션이 나와도 기가 찬다. 파생기가 존재하는 특정 커맨드 잡기는 파생기로 넘어가는 단계에서 풀기가 가능하다.

5) 오의 : 보통 격투게임에서 필살기라고 부르는 것. 특정 커맨드 입력과 a, b, c 중 한 버튼을 같이 입력 시 나가는, 특정 캐릭터만의 고유한 기술들이다. 기본기나 특수기와 다르게, 사용했을 때 빗나가더라도 기가 찬다.

6) 초오의 : 보통 격투게임에서 초필살기라고 부르는 것. 보통은 기가 가득 차있을 때 기를 소모하여 1회 사용할 수 있다. 그 외에는 체력이 점멸상태까지 깎이면 기가 없어도 사용할 수 있고 횟수에 제한이 없다. 물론 체력 점멸상태에 기가 차있을 때 초오의를 사용하면 기가 소모되지 않는다.

7) 잠재오의 : KOF 시리즈의 MAX모드 초필살기, 리얼바우트 아랑전설 시리즈의 P power 초필살기 정도로 생각하면 된다. 파워/극 모드에서 체력 점멸상태일 때 기가 가득 차있으면 기를 소모하여 사용할 수 있는 기술. 초오의의 발전형인 경우도 있고, 초오의와 완전히 성격이 달라지는 경우도 있다.

8) 모으기 (유지, 축적, 차지) : 크게 두 가지 의미로 나뉜다. 첫 번째는 특정 오의를 사용하기 위해 필요한 커맨드가 '뒤 모아서 앞'인 경우에서의 모으기라는 뜻이 있는데, 이는 단순히 '모으기 커맨드, 모아서, 모은 후' 정도로 지칭한다. 두 번째는 특정 오의/초오의/잠재오의를 커맨드+공격버튼으로 발동한 후 공격버튼을 누르고 있으면, 공격판정이 나오지 않고 준비자세로 계속 유지하는 상태를 말한다. 유지 시 공격력이 상승한다거나 가드불가 판정이 붙는 등 기술마다 다양한 효과가 있다.

9) 가드 데미지 : 상대방의 공격을 막았을 때 받는 약간의 데미지. 체력이 아주 조금 남았을 때 가드 데미지로 패배하는 상황을 가뎀사라고 한다.

10) 가드 캔슬 : 상대방의 공격을 가드하는 중에 기를 소모하여 상대방의 공격을 끊는 행위. 월검2에서는 기를 소모하여 커맨드+튕기기 버튼으로 가드 캔슬을 사용한다. 자세한 내용은 튕기기 및 낙법 공략 참조.

11) 공중 가드 : 점프한 상태에서 상대방의 공격을 가드하는 것. 상대방의 공중공격이나 지상에서 발동하는 장풍만 가드 가능하고, 지상에서 발동하는 기본기/오의 등은 가드 불가하다.

12) 페인트(faint) : 두 가지 의미로 나뉜다. 첫 번째는 상대방으로 하여금 오해하게끔 헛 동작을 취함으로써 빈틈을 보이게 유도하는 것(헛점프에 언급한 바와 같이 헛점프도 페인트의 일종이다). 두 번째는 특정 오의를 커맨드+공격버튼으로 발동하자마자, 특정 버튼(보통 튕기기 기능을 하는 d버튼)을 눌러서 히트판정 동작을 행하지 않고 대기상태로 복귀하는 것이다(캔슬이라고 부르는 경우도 있다). 이런 d버튼 캔슬이 가능한 기술들은 사용 후 모으기가 가능한 경우가 있다.




4. 콤보 관련

1) 콤보 : 흔히 말하는 연속기. 10히트 콤보라고 하면, 공격하는 쪽이 멈추지 않고 10회의 공격을 연속해서 성공시킨 것을 말한다. 원론적으로 말한다면 내 첫 공격에 맞은 상대가 자신의 히트경직이 풀리기 전에, 내 쪽에서 추가로 공격을 연달아 성공시키는 것을 콤보라고 할 수 있다.

2) 연살참 (연살) : 스피드/극 모드에서 기본기 조합으로 사용할 수 있는 체인 콤보. 자세한 내용은 기본 시스템 카테고리의 연살참 공략 참조.

3) 6c 캔슬 : 파워 모드에서 기본 발차기 6c 이후 오의/초오의/잠재오의로 캔슬하여 콤보로 연결하는 것. 6c에 맞은 상대방이 벽에 맞고 튕겨져 나와 공중에 뜬 상태일 때 콤보가 이어지는 것이기 때문에, 공중콤보의 일종이라고 할 수 있다. 자세한 내용은 기본 시스템 카테고리의 6c 캔슬 공략 및 각 캐릭터별 6c 캔슬 콤보 참조.

4) 강제연결 : 기본 시스템 상으로는 원래 콤보로 연결되지 않는 동작들을, 적은 후딜 + 긴 리치 + 빠른 발동을 이용해 콤보로 연결하는 것. 자세한 내용은 기본 시스템 카테고리의 강제연결 콤보 종류 공략 및 각 캐릭터별 강제연결 콤보 참조.

5) 공중콤보 (공콤) : 특정 공격에 맞고 공중에 떠있는 상대에게 추가공격으로 콤보를 연결하는 행위. 파워 모드의 6c, 스피드/극 모드의 띄우기 난무와 bc띄우기 이후 공중콤보가 가능하다. 특정 캐릭터의 특정 기술을 맞춘 후 공중콤보가 가능한 경우도 있다.

6) 낙법캐치 : 지상에서 다운되는 상대가 낙법해서 일어났을 때, 피격판정은 생기지만 가드는 안 된다는 점을 이용해 추가 콤보로 추격하는 것. 캐릭터별로 고유의 낙법캐치 콤보를 갖고 있는데, 이 때문에 특정 캐릭터를 상대할 때 특정 상황에서는 절대 지상낙법을 해선 안 된다. 아래는 그 예시.

 





5. 상태이상 관련

1) 스턴 (=그로기, 뺑뺑이) : 공격에 연속으로 맞았을 때, 맞은 쪽에서 잠시 정신을 못 차리고 움직이지 못하는 상태. 파워 모드를 상대할 때 조심해야하는 부분이 바로 이 스턴 때문이다.

2) 스턴치 : 스턴을 일으키게 하는 능력치로, 동작마다 조금씩 다르게 들어가있다. 정확한 수치를 별도로 확인할 수 있는 방법은 없다. 파워 모드 공격들에 스턴치가 세게 들어가 있고, 스피드 모드 공격에는 스턴치가 없고, 극 모드 공격에도 스턴치는 있지만 무의미한 수준.

3) bc스턴 : 스피드/극 모드에서 b+c를 함께 누르면 앉아 가드 불가 판정의 중단 기본기가 나가는데, 이것을 앉아서 가드했을 때 잠시 비틀거리며 뒷걸음질치게 된다. 이를 bc스턴이라고 부르며, 당연히 빠르게 접근하여 후속 콤보를 넣을 수 있다. 시스템적으로 이를 해제할 수 있으나, 한국인 간의 대전에서는 이를 해제하지 않는 것이 불문율이다. 자세한 내용은 기본 시스템 카테고리의 국내 유저용 하우스룰 참조.

4) 가드불가 기술 (가불기) : 가드행위로 막아내지 못하는 기술들을 말한다. 잡기도 가불기로 볼 수 있다.

5) bc가불 : 파워 모드에서 b+c를 함께 누르면 사용할 수 있는 기본기를 말한다. 발동이 느린 대신 가드가 불가능하며, 짧은 시간이지만 모으기가 가능해 튕기기를 노리는 상대방에게 시간차 공격도 가능하다.

6) 체력 점멸 (빨피, 딸피, 붉피) : 일정 수준 이하의 체력으로 떨어졌을 때, 체력바가 깜빡이게 되면서 기가 없어도 초오의를 무한정 쓸 수 있게 되는 상태. 파워 모드의 경우 이 상태에서 기가 차있으면 기를 소모해서 잠재오의를 1회 사용할 수 있다.



6. 패턴, 게임스타일 관련

1) 역가드 : 가드하고 있는 상대방을 넘어가면서 공격하는 것. 상대방을 점프로 넘어가면 상대가 가드하고 있던 방향이 앞 방향이 되는데, 이 현상이 일어나자마자 공격을 가하게 되면 반응이 느린 상대방의 경우 바뀐 위치에 맞게 가드를 하기 전에 공격을 허용하게 된다. 월검2에서는 소점프 발차기(소점c) 공격으로 역가드 공격을 많이 쓴다. 이 외에 히비키가 회피 특수기를 이용한 고유의 역가드 패턴을 가지고 있다.

2) 니가와 (=오지마) : 공중/지상 견제기를 사용하면서 상대방의 접근을 차단하고 본인도 계속 후퇴하면서, 접근하는 상대방이 빈틈을 보였을 때나 공격을 해오는 대전 스타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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