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월화의 검사 2 공략 (The Last Blade 2 Guide)/캐릭터별 가이드 (Guide by character)

캐릭터 선택 팁

by zyclant 2022. 4. 7.

 

 

보스 캐릭터 황룡을 제외하면 총 17명의 캐릭터가 존재한다. 각 캐릭터들마다 넘치는 개성만큼 성능도 다르기 때문에(와시즈카와 코지로는 외형만 다소 비슷할 뿐 완전히 다른 캐릭터라고 봐도 된다), 어떤 점을 중점으로 두고 플레이를 할 것이냐에 따라 자신에게 맞는 캐릭터가 달라진다.

 

 

1. 한방한방이 강력한 파워 모드를 하고 싶다

 

기본적으로 어떤 캐릭터를 하든 파워 모드를 하게 되면 한방한방이 강하다. 그 중에서도 쓰기가 좋은, 추천 캐릭터들만 적어보도록 한다.

 

 

카에데 : 기본 강제연결 콤보 난이도가 가장 쉽고 화력도 약하지 않다. 빠른 대공기, 공중 장풍, 접근 역가드 심리용 특수이동기, 초오의 추가타가 가능한 커맨드 잡기를 갖고 있어서 입문용으로 아주 좋다.

 

 

아마노 효 : 강제연결이 카에데만큼 쉽다. 강제연결 중 승화기인 참새 찌르기가 들어가기 때문에, 기 게이지가 차있거나 체력이 점멸상태라면 걸어다니는 죽창이 된다.

 

 

세츠나 : 성능이 우수한 5a, 점a로 견제하다가 소점b, 2a로 중하단 이지를 계속 건다. 상대가 소점b를 허용하는 순간 2b 1타 후 승화가 들어가고 당하는 입장에서는 꽤 아프다. 기본 다운공격 3b의 성능이 저열하다는 점, 잠재오의 발동 후 기본잡기 한 번에 잠재오의 효과가 사라져버리는 점은 단점.

 

 

이치죠 아카리 : 강제연결이 카에데만큼 쉽다. 점b, 2a로 견제하다가 2a에 맞은 상대에게 부주창섬 - 6c후 여러 가지 콤보가 가능해서 상대 입장에서는 방심할 수 없는 캐릭터가 된다. 여성 캐릭터라 방어력이 약하다는 점에만 주의하면 된다.

 

 

타카네 히비키 : 기본 강제연결 콤보 난이도가 쉽고 화력도 약하지 않다. 발동 빠른 약베기와 강베기로 견제가 쉬운데 파워 모드 특성 상 누적되면 데미지량이 상당하다. 초오의 강제연결 콤보의 경우 사용 난이도가 좀 있어서 자주 쓰기 어려운 점은 단점. 여성 캐릭터라 방어력이 약하다는 점에만 주의하면 된다.

 

 

카가미 신노스케 : 점b, 2c, 6b 등으로 견제하다가 초저공 강염습, 열포후 혹은 기본잡기 등을 써주는 패턴이 괜찮다. 대시 속도가 전 캐릭터 중에 제일 빠르기 때문에 근접 대치 시 잡기 쓰기가 아주 좋다. 버그성 강제연결 외에는 콤보라고 할만한 게 없다는 건 단점.

 

 

 

 

2. 빠른 콤보로 공격을 퍼부어대는 스피드 모드를 하고 싶다

 

파워 모드 때와 마찬가지로, 추천 캐릭터들만 적어보도록 한다.

 

 

미나카타 모리야 : 스피드 모드의 강자1. 하단판정 2a와 중단판정 특수기 수무월을 이용한 중하단 이지선다가 아주 강력한 캐릭터다. 숙달만 한다면 상대방을 정신없이 팰 수 있다. 초오의 데미지가 약해서 기본연살 신월쌍월 콤보 위주로 데미지를 뽑아야한다는 게 단점.

 

 

아마노 효 : 스피드 모드의 강자2. 스피드 모드에서도 강제연결이 쉽고 널널한 게 강점이 되어서, 종류도 다양하게 써먹을 수 있다. 2a가 하단인 점, 어지간한 거리에서 연살 끝에 2b가 1타가 거의 히트하는 점, 2b 1타가 히트하면 무조건 강 참새 찌르기가 들어가는 점, 참새 찌르기 후 무조건 다운공격이 추가로 들어가는 점 덕에 연살참 대충 맞춰도 데미지가 제법 나온다. 스피드 모드에서는 초오의를 없다 생각하고 플레이해야한다는 건 단점인데, 반대급부로 하단루트 난무오의 데미지가 전 캐릭터 중 최고라는 강점이 있다.

 

 

이치죠 아카리 : 스피드 모드의 강자3. 하단판정 2a와 사기적인 특수기 부주창섬을 이용한 강제연결 덕에 기본콤보만으로도 상당한 데미지를 뽑을 수 있다. 점c가 최고의 역가드기 중 하나라는 점, 5b가 히트하면 무조건 초오의가 들어간다는 점도 무시무시하다. 여성 캐릭터라 방어력이 약하다는 점에만 주의하면 된다.

 

 

나오에 시겐 : 스피드 모드의 강자4. 베이스가 잡기 캐릭터이지만, 스피드 모드로 플레이하면 쏠쏠한 타격 콤보 캐릭터로 변모한다. 4a/5a/5b의 긴 사거리 덕에 4a만 맞으면 거의 5b까지 들어가고, 5b가 맞으면 백호습이 무조건 3회 풀 히트이기 때문에 한 줄 기준 70%에 가까운 데미지를 뽑게 된다. 여기에 연살 도중 2c, 비취쇄, 약 백호조를 이용한 삼지선다가 가능하기 때문에 심리싸움에도 꽤 좋다. 전 캐릭터들 중 유일하게 '느린 연살참'이라는 것을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가드하는 입장에서 심리 혼선을 줄 수 있는 것도 장점. 구석 다운잡기에서 낙법한 상대에게 낙법캐치로도 가능하고 헛점프 후 기습사용으로도 가능한 금강쇄, 반격성 초오의 인과응보, 연살참 가드 당하는 중이거나 기상 중인 상대에게 심리싸움용으로도 사용가능한 동천경지 등 할 수 있는 게 매우 다양하다. 거구 캐릭터라서 방어력이 일반 남성 캐릭터들보다 조금 더 강하다는 것도 장점. 그러나 소점프가 없고 대점프만 가능한 점, 대시가 없고 프론트 스텝만 가능한 점, 덩치가 커서 소점 역가드 공격에 취약한 점 등은 단점이다.

 

 

와시즈카 케이이치로 : 스피드 모드의 강자5. 준살을 제외한 오의 커맨드가 모두 모으기 형태이지만, 준살과 랑아 외에는 잘 안 써서 딱히 상관은 없다. 4a의 성능이 보스급 수준으로 빠르고 사거리가 길다. 5b의 사거리가 긴 점까지 겹쳐서 4a가 히트하면 5b까지 무난하게 연살참이 이어지고, 4a에서부터 5b가 히트할 때까지 4 유지했다가, 5b 히트 후 6c를 누르는 것으로 간단하게 랑아가 나간다. 랑아 후 파생기 랑아 직식을 날리고, 낙법불가 다운된 상대에게 다운공격까지 들어간다. 게다가 2c 히트 후 4a가 강제연결 되기 때문에, 2c나 4a 둘 중 하나만 맞으면 랑아 직식 - 다운공격까지 무조건 이어진다고 보면 된다. 이 덕에 4a 싸움에서는 모리야도 한 수 접고 들어간다. 연살참 시 2a가 하단이 아니기 때문에 하단 이지 수단이 3c 밖에 없다는 게 단점.

 

 

카가미 신노스케 : 극 모드의 카가미에 비하면 초오의 콤보가 없어서 최고 화력 자체는 낮다. 하지만 점b, 2c, 강염습, 열포후 혹은 기본잡기를 이용한 심리싸움에 하단판정인 2a와 2b 덕에 강캐에 준하는 성능을 보인다.

 

 

타카네 히비키 : 2a와 2b가 모두 하단인 점, 5b나 2b 히트 시 무조건 초오의가 들어간다는 점, 숙달 시 난무오의 - 초오의 콤보로 한계 데미지 180을 뽑을 수 있다는 점은 나름 강점이다. 대공수단이 부실하여 5b/반격기/튕기기에 의존해야 한다는 점, 큰 발도모션을 갖고 있는 강베기나 오의가 빗나갔을 때 후딜레이가 길다는 점, 여성 캐릭터라 방어력이 약하다는 점에만 주의하면 된다.

 

 

사나다 코지로 : 하단판정 2a와 순진 - 천지 잡기 심리로 근접전에서 은근 쓸만한 면이 있다. 강베기 후 초오의가 무조건 연결된다는 점도 강점. 그러나 그 외의 대부분의 기술들 성능이 별로인 점, 4a의 짧은 사거리로 강제연결 난이도가 다소 있다는 점, 여성 캐릭터라 방어력이 약하다는 점에만 주의하면 된다.

 

 

 

3. 잡기 캐릭터를 하고 싶다

 

쥬죠 (파워 모드) : 기본기로 짜게 견제만 하다가 가드가 굳어진 상대에게 냅다 던지기 - 홈런이라는 도박성 죽창을 거는 게 주된 플레이 패턴. 거구 캐릭터라서 방어력이 일반 남성 캐릭터들보다 조금 더 강하다는 것도 장점. 파생잡기가 다양한 대공 커맨드 잡기의 경우 파생잡기 도중 상대가 잘 풀고 빠져나간다는 건 게임 시스템 상의 단점.

 

 

시겐 (파워 모드) : 기본기 견제가 쥬죠만큼은 아니라도 꽤 쓸만하며, 오의/초오의/잠재오의까지 하면 잡기 종류가 매우 다양한 순수 잡기 캐릭터다. 파생잡기가 다양한 '금강쇄'의 경우 파생잡기 도중 상대가 잘 풀고 빠져나간다는 건 게임 시스템 상의 단점.

 

 

 

4. 극 모드를 하고 싶다

 

아래 기재한 캐릭터들 외에도 연살참 중에 승화기가 무난히 연결되는 캐릭터라면 극으로 사용해볼만하다. 단, 극 모드 사용 시 방어력이 25% 감소하며, 기본 방어력이 약한 캐릭터는 여기서 10% 더 감소하므로 물몸이 되버리는 점에 주의.

 

 

와시즈카 케이이치로 : 2c나 4a 히트 시 무조건 랑아직식까지 이어진다는 점 덕분에, 툭하면 승화가 나가는 죽창캐릭터가 된다.

 

 

아마노 효 : 연살 2b 1타에 맞으면 무조건 강 참새 찌르기가 들어간다는 점 덕분에, 와시즈카만큼 툭하면 승화가 나가는 죽창캐릭터가 된다.

 

 

카가미 신노스케 : 연살 중 승화기 초포후가 들어간다는 점과 초저공 강염습이라는 패턴이 있다는 점 덕분에, 와시즈카만큼 툭하면 승화가 나가는 죽창캐릭터가 된다. 그러나 와시즈카나 아마노만큼 승화가 자주 나가지는 못하는데, 근접 시 강제연결이나 연살참의 성능이 와시즈카나 아마노보다는 떨어지기 때문이다.

 

 

미나카타 모리야 : 초오의 데미지가 약한 건 스피드 모드 때랑 같아서 연살 중 승화를 자주 쓰진 않는다. 약 월영이 파워 모드의 성질을 따라가기 때문인지 3타의 데미지가 잘 나오는 편.

 

 

 

5. 약캐로 나 자신과의 싸움을 해보고 싶다 or 나는 고수다

 

유키(파워) : 의심의 여지가 없는 월검2 최약캐. 점b, 5a, 2a, 2c가 견제용으로는 쓸만하지만 그것 뿐이다. 상대방의 심리를 꿰뚫어보고 견제하는 짠 플레이 위주로 운용해야하는데 초보자에겐 어려운 일이다.

 

 

코지로(파워) : 오의 커맨드가 와시즈카랑 다르게 돌리기라서 사용하기가 더 쉬워보이지만, 전반적으로 성능이 좋질 않다. 이 때문에 5a, 5b, 허공살, 순진-천지를 번갈아가며 사용해주는, 유키랑 비슷한 견제 위주의 운용이 필요하다. 

 

 

오키나 : 고수가 파워 모드로 쓰면 트릭키한 전법으로 운용하기 때문에 꽤 어려운 캐릭터가 되지만, 초보자는 월검2의 전반적인 흐름에 대해 알지 못하므로 당연히 쓰기 어려운 캐릭터가 된다. 강제연결이나 연살참 중에 초오의 승화가 안 되기 때문에 데미지 딜링도 최하위를 달린다는 점도 한몫한다.

 

 

노멀 카에데 : 일반 각성 카에데의 마이너 체인지 버전이라고 할 수 있을 정도로 콤보 데미지가 낮다. 이 때문에 점236b로 나가는 버그성 강베기를 소점c 이후 사용함으로써 콤보 데미지를 늘리긴 하지만, 어디까지나 버그성 테크닉이기 때문에 경우에 따라서 상대방이 용납하지 않고 게임을 안 해줄 수도 있다. 그나마 파워 모드는 콤보 중 초오의도 되고 극 모드는 콤보 중 승화도 쉽게 들어가는데, 스피드 모드는 람토-초오의 외엔 방법이 없다. 람토-난무오의도 구석에서만 가능하니..

 

 

카에데(스피드) : 노멀 카에데와는 다르게 람토에서 난무오의가 잘 들어가긴 한데.. 그 외의 일반 오의를 사용하는 콤보의 경우 데미지가 약한 편이라 부지런히 때려야한다.

 

 

미나카타 모리야(파워) : 기본 콤보 데미지도 약한 편이고, 초오의 강제연결 콤보 난이도가 높다.

 

 

와시즈카 케이이치로(파워) : 기본 콤보에 랑아를 쓰려면 4a - 4a 강제연결을 쓰거나 1c - 4a 강제연결을 써야하는데 난이도가 쉽지 않다.

 

 

 

6. 개캐를 써서 나만 유리하고 쉽게 게임을 하고 싶다

 

잔테츠 : 영법사-골파베기가 약베기에서도 바로 연결될만큼 빠르다. 6c 맞춘 후 사용해도 공중콤보로 들어갈 정도다. 골파베기에 맞으면 낙법불가 다운이 되기 때문에 거리에 상관없이 뼈 꿰매기 2회를 다운공격으로 넣을 수 있다. 파워 모드에서 당하면 한 줄에 가까운 체력이 빠지는데 잔테츠의 기는 금방 차오르는 모습을 볼 수 있다. 영법사를 근접사용 시 순식간에 역가드 상황이 나오기 때문에, 이를 노려서 근접 상황에서 기습 영법사-골파베기(보통 쌩영법이라고 한다)로 역가드 공격을 넣을 수 있다. 이 때문에 3대 개캐 중 하나가 되었다.

 

최고의 역가드기인 점b도 있지만, 점a와 점c도 빠르고 판정이 좋아서 공대공 싸움에는 아마노 점c 외엔 거의 다 이기고 들어간다. 2c의 사거리가 사기적으로 길고, 은근 사거리가 긴 5a로 강제연결이 되기 때문에 모드에 상관없이 2c 한 번 맞으면 무조건 콤보다.

 

구석에서 유영인 무한사용 버그가 있고, 점ac 무한공격 버그도 있다. 1p 기준 7c로 점프 킥 사용 시 무한 버그가 있다.

 

물론 단점도 있는데, 초오의 단강인을 상대가 1타에 맞았을 때 걸리는 스턴을 해제할 수가 있다.

 

 

무쿠로 : 4a가 빠르고 후딜이 적어서 4a만으로 강제연결을 3회까지 쉽게 할 수 있다. 여기에 참육 카마이타치가 4a에서 이어질만큼 빠른데 강력하고, 다운공격도 들어간다. 4a에서 6c 연결도 가능한 점도 강점이다. 6c는 빠르고 타점도 높아서 준대공기 수준이라 점프를 자주하는 타입이면 이 6c에 많이 당한다. 기본 잡기 데미지가 매우 강력한데 5c로 다운공격도 들어간다.

 

간판기술 기어가기는 하단공격과 잡기 외에는 전신무적이라서, 근접 사용 시 상대방이 얼어있다가 캔슬 기본잡기에 잘 당한다. 특히 기어가기 사용 시 버그로 인해 프레임드랍이 생기기 때문에, '어어어'하는 순간 기본잡기에 잡혀버린다. 스피드/극 모드에서는 이 기어가기를 이용한 무한 연살참이 가능하다. 파워 모드에서는 기어가기 무한콤보는 불가능하지만, 대시 4a 무한콤보가 있다.

 

물론 단점도 있는데, 파워 모드에서는 승화기가 공중 발동 오의기 때문에 콤보 자체가 성립되지 않는다.

(고수의 경우 약발동과 강발동을 섞어가며 혼선을 주다가 히트시키고 승화를 성공시키긴 한다)

 

 

이열화 : 점c, 2c, 4a, 5a의 성능이 좋다. 대공기 염선상의 판정도 좋고 발동도 빠르다. 사기라고 평가받는 기술은 제자리 회피특수기 하라는 기술로, 잡기를 제외한 전신 무적이다. 이 덕분에 상대방의 반격 타이밍에 하를 사용 후 다양한 파생기로 상대방의 흐름을 끊고 성가시게 하는 것이 가능하다. 작정하고 이것만 사용하면 같이 게임해주려는 사람이 없어질 정도로, 당하는 입장에서는 매우 짜증나는 기술.

 

물론 단점도 있는데, 초오의 염룡전신을 상대가 1타에 맞았을 때 걸리는 스턴을 해제할 수가 있다.

 

 

 

7. 언급되지 않은 그 외의 캐릭터들

 

유키(스피드/극) : 스피드 모드에서는 그나마 연살참 도중 초오의 연결이 되긴 하지만, 기본 콤보 데미지가 약한 편이다. 극 모드에서는 그나마 연살참 도중 승화가 가능하긴 한데, 여성 캐릭터라 방어력이 급감하므로 운용이 어렵다.

 

 

세츠나(스피드/극) : 2a가 단발로 쓰면 하단인데 연살참으로 사용하면 앉아 가드가 가능한 중단이 되기 때문에 연살참의 활용성이 매우 떨어진다. 연살참 도중에 초오의나 승화가 쉽게 되긴 하고 데미지도 나쁜 편은 아니지만, 파워 모드를 쓰는 게 더 낫다.

 

 

쥬죠(스피드/극) : 단타견제 위주 - 기습 접근 커잡이라는 주된 플레이 패턴 때문에 파워 모드 쓰는 것이 낫다. 물론 스피드/극 모드의 연살-핫파 기본콤보가 냅다던지기 기본 콤보의 데미지랑 비슷하게 나오기도 하고, 띄우기 난무오의 후 초오의 추격도 가능하긴 한데..

 

 

카에데(극) : 연살참 도중 승화가 되지 않기 때문에 굳이 극 모드를 고를 이유가 없다.

 

 

아카리(극) : 연살참 도중 승화가 불가능하진 않지만 까다롭다. 여성 캐릭터라 방어력이 급감하므로 운용이 어렵다.

 

 

코지로(극) : 연살참 도중 승화가 어렵지는 않지만, 여성 캐릭터라 방어력이 급감하므로 운용이 어렵다.

 

 

히비키(극) : 스피드 모드 시 접근해서 벤다 이후 거합한다 캔슬이 되지 않기 때문에 난무오의 연결이라는 강력한 콤보를 쓸 수가 없다. 연살참 도중 승화가 어렵지는 않지만, 여성 캐릭터라 방어력이 급감하므로 운용이 어렵다.

 

 

시겐(극) : 스피드 시겐에 잠재오의 잡기들이 추가되면서 할 것이 좀 더 생기지만, 슈퍼아머 믿고 쓰는 쇄권 맹호조/강 백호조의 슈퍼아머 효과가 유명무실해질만큼 피격데미지가 많이 나오기 때문에 효율이 다소 떨어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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